여의도연구원

토론회 및 세미나

(Non Interview)차세대 리더, 원희룡과 通하다.

여의도연구소2010.10.29

현대 사회에서 오피니언 리더의 중요성은 점차 막강해지고 있다. 이들은 정치 뿐만 아니라 기업, 언론 같은 분야에서도 사람들이 의견을 받아들이고 전파하는데 막중한 역할을 한다. 미 힐러리 클린턴 국무장관 역시 ‘‘파워 오피니언’이라는 표현을 사용하며 오피니언 리더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그렇다면 대한민국 오피니언 리더는 누구일까? 다보스 포럼이 선정한 글로벌 영리더(2005~2008), <시사저널>이 여론조사한 차세대 오피니언 리더 1위, 바로 원희룡 한나라당 사무총장이다. 한 정당의 리더로서 그가 생각하는 정치란 무엇인지, 젊은 사람들이 왜 정치에 관심을 가져야 하는지를 비롯해 꿈을 이루기 위해서는 어떤 마음가짐을 가져야 하는지... 486 세대교체로 젊은 정치를 실현하며 청춘들과 通하려 노력하는 우리 시대 오피니언 리더 원희룡 사무총장을 만나 직접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처음 오피니언 리더와의 인터뷰 미션을 선정 받았을 때, 과연 누구를 이 시대의 오피니언 리더라 말 할 수있는지 많은 고민을 했었다. 혹자는 이미 고인이 되어버렸고, 혹자는 이 시대의 오피니언 리더라 하기엔 그 대표성에 한계가 있었다. 하지만 고맙게도 시사저널에서 분야별 전문가 집단 1500명의 설문을 통해 정치분야 차세대 리더  1위로 원희룡 국회의원을 발표하였고, 3년 연속 1위를 차지함은 물론, 올해는 40%의 높은 점유율로 선정되어 명실공히 전문가들의 평가에선 독보적인 차세대 리더라 할 수 있었다.

그러나 선정 소감 인터뷰에서 언급된 것 처럼 일반 대중에게는 차세대 리더로 크게 인식되지 않는 한계가 있었다. 우리들은 바로 그러한 한계를 극복해보고자 이번 인터뷰를 기획하였고 의원님과의 만남을 통해 그가 진정으로 대중과 '通'하고자 물심양면 노력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끊임없이 대중 및 청년들과 소통하려 노력하고, 최신의 커뮤니케이션 수단을 앞장서서 체화하는 그의 모습에서 온라인 커뮤니케이션 시대의 차세대 리더란 무엇인가 생각해볼 수 있다.

향후에도 차세대 리더로서 이러한 모습을 지켜나갈 수 있을지 앞으로의 그의 행보에 귀추가 주목된다.





-청년미래포럼 싸이월드 클럽 발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