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의도연구원

토론회 및 세미나

제 3회 전국대학생 정책 공모전 본선

여의도연구소2009.07.15

여의도연구소, 전국대학생 정책 공모전 본선 개최

지난 7월 9일(목) 오후 5시,‘제 3회 전국대학생 정책 공모전 본선’이 여의도연구소 주관, 청년미래포럼 The 流 주최로 여의도연구소 대회의실에서 개최되었다.

이번 공모전은 국내거주 2년제 이상 대학에 재․휴학 중인 대학(원)생을 대상으로 정책아이디어를 공모하였으며, 5월 4일부터 6월 22일에 거쳐 총 300여건이 응모되었다.

공모전 심사는 1차 내부심사(여의도연구소 연구원)를 거쳐 총 8팀이 본선에 진출하였으며, 본선 행사에서는 프리젠테이션 심사(여의도연구소 소장단)와 정책연구비 수여식이 진행되었다.

 

"좋은 정책아이디어란 미래를 내다볼 수 있는 식견에 현실을 반영하는 것"

전석홍 이사장은 “정부와 당의 국정운영은 정책을 통해 실현되는 것”이라고 정책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좋은 정책아이디어란 미래를 내다볼 수 있는 식견에 현실을 반영하는 것으로 공모전에서의 여러분의 아이디어가 기대된다"”고 언급했다.


 

"여러분의 작은 아이디어가 나라와 세상을 바꾸는 원동력 될 것"

진수희 여의도연구소장은 “응모한 아이디어들에 순위를 매기는 것보다 대한민국에 관심과 애정을 갖고 함께 고민하는 자리가 마련된 것 자체가 의미있는 일”이라며 “순위 밖으로 밀려나는 아이디어도 적극적으로 활용하겠다”고 언급했다.
이어 “여러분의 작은 아이디어가 나라와 세상을 바꿀 수 있는 원동력이 된다”며 “이를 위해서는 나라에서 일어나는 일을 주의깊게 살피는 자세가 중요하다”고 인사말을 전했다.

 

 

최우수 정책상에 '국가브랜드 제고를 위한 관광산업 육성방안' 수상

본선에서는 “▲대한민국을 스토리텔링 하라 ▲한국 속 세계 시장 ▲대한민국을 디자인하라 ▲고가 소프트웨어 반액 바우처 중소기업 지원 정책 ▲폐교를 이용한 노인요양시설 건립 방안▲국가브랜드 제고를 위한 관광산업 육성방안 ▲사교육의 실태분석과 대학생‧행정인턴의 멘토링을 활용한 개선방안 ▲대학생 축제홍보대사“의 정책공모작 프리젠테이션이 진행되었으며, 본선 심사를 통해 ‘국가브랜드 제고를 위한 관광산업 육성방안’이 최우수 정책아이디어로, 우수 정책아이디어에는”한국 속 세계 시장‘’이 선정되었다.

정책아이디어, 현실화될 수 있도록 다각적 검토 요청

심사평을 통해 전석홍 여의도연구소 이사장은 “이번 공모전을 통해 청년들의 창의적인 발상을 엿볼 수 있었다“고 언급하며 정책 제안이 현실화될 수 있도록 다각적인 검토를 요청했다.

진수희 여의도연구소장은 “무엇보다 대학생이 정책을 고민하는 자리 자체가 의의가 있다”며 “앞으로 창의적 아이디어를 정치인들이 반영하면 더욱 좋을 것”이라고 심사평을 전했다.

 

권택기 여의도연구소 부소장은 심사평을 통해 “젊은 학생들의 아이디어답게 창의적”이라며 “여러분의 아이디어에 현장감을 부여할 수 있다면 더욱 현실적인 제안이 될 것”이라고 언급했다.



 

 


 

 





여의도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