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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털 뉴스 무엇이 문제인가?

여의도연구소2006.11.24

정정 : 기존에 배포하였던 원본파일 13페이지 2번 [포털 뉴스 공급 조건 및 가격]
에서 □ 사례 부분에 - 네이버가 아닌 다른 포털사임을 알려드립니다.


[취지]
지난 5.31 지방선거 당시 신문 및 방송에서는 ‘매구미부친 방한’을 주요 뉴스로 다루었다. 하지만 포털 뉴스에서는 자극적이고 선정적인 연예 위주의 기사 및 ‘오세훈 서울시장’의 가십성 기사가 메인화면에 올랐다. 이렇게 포털 뉴스는 100여개의 언론사로부터 하루 4천 ~ 1만개의 뉴스를 공급받아 자의적 선정 및 편집과정을 거쳐 새로운 의제를 형성하면서 넷심(Net心)을 이끌고 있다.

포털뉴스의 편집은 네티즌이 많이 읽을 수 있도록 제목을 수정하고 있으며 원래 제목과는 다른 기사 제목으로 바뀌고. 국민의 의식주에 밀접한 기사보다는 연예ㆍ스포츠 기사위주로 취사선택을 하고 있는것으로 연구 자료들이 보고되고 있다. 또한 신문법 및 언론중재법의 규제를 받고 있는 것이 아닌 정보통신법의 규제를 받고 있으며, 기자를 두고 취재행위를 하고 있지만 언론사로 등록되지 않는 이상한 일이 벌어지고 있다.

본 보고서는 이러한 포털에 대한 문제점을 제기함과 동시에 사실상 언론행위의 적절성을 검토해보고 해결방안을 모색하고자 작성되었다.



[보고서 주요내용]

□ 국내 온라인 미디어 현황

○ 편중된 기사 출처
- 메인기사 분석결과 조ㆍ중ㆍ동 기사는 약 10% 메인화면에 노출되는 반면 연합ㆍ노컷ㆍ오마이ㆍ프레시안 등 약 50% 이상 차지
☞ 데일리안, 업코리아 등 정부비판적 신문의 기사는 탑 배치 없음

○ 신문법ㆍ언론중재법에 접촉 받지 않음
- 인터넷 신문법에 포털뉴스는 포함되지 않아서 통제할 수 있는 법안이 없음(現 정보통신법 적용)

□ 개선 방안

○ 포털 뉴스의 공정성 확보를 위한 연구
- 포털의 높은 국민이용도 및 기술적 부분을 고려하여 당ㆍ학계ㆍ언론사ㆍ시민단체 등이 참여하여 발전방향 종합적 연구 필요
☞ 포털 뉴스의 공정성 및 객관성 확보가 최우선
☞ 구글의 뉴스 선정방식 벤치마킹 필요

【연구대상】
뉴스 제목의 자의적 편집 금지, 메인 및 서브 리스트 자의적 선택 금지, 편중된 기사 출처, 뉴스제공사의 기사 원문만 보여 줌

○ 포털 뉴스의 법률적ㆍ제도적 장치 마련
- 포털사에 대하여 사실상 언론사에 준하는 사회적 책임을 다하도록 하는 법적ㆍ제도적 보완 대책 마련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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