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의도연구원

포럼&세미나

사교육과의 전쟁 어떻게 이길 것인가

보고서 종류

자료집

연구진

여의도연구원

발행일

2009.06.29

주요내용

<자세한 내용은 상단 원본 파일>

사교육과의 전쟁 어떻게 이길 것인가

내신․수능 반영비율 등 입시 전형은 대학 자율을 유지하면서 내신과 수능 제도를 개선

현행 국어(언어)․수리(수학)․영어(외국어) 중심 교과목 반영으로 사교육비 증가,대입선발의 타당성 약화, 다양한 분야의 재능 살리기와 다양한 분야 인재 육성 저해

□ 내신 산출 및 반영 방법 개선
◦ (내신) 고1 성적 내신 반영 배제 권장, 반영 비율은 대학 자율 유지 (→ 중3~고1부터 입시가 조기 과열되는 것을 완화)
◦ (‘희망의 트라이앵글’ 권장) 정시에서 내신, 수능, 논술을 함께 반영하는 총점위주 전형(‘죽음의 트라이앵글’)을 지양하고, 수시는 내신 중심 전형과 논술 중심 전형, 정시는 수능 중심 전형 권장

- 학생들은 각자 자신 있는 전형요소를 활용하여 대학 진학 가능
- 내신이 불리하더라도 수능이나 논술로 진학 가능하도록 유도
- 대학에 고교 학년별 내신 반영 비율 결정 자율권 부여, 고교 3학년 내신만으로도 대학 진학 가능하도록 허용함으로써, 고교 2·3학년 학생들에게 희망을 주는패자 부활 기회 부여
내신 절대평가 도입) 현행 내신 9등급 상대평가를 5등급 절대평가로 개선하고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로 부풀리기 견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