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의도연구원

포럼&세미나

북・중 접경지역 현황 및 북한 경제 동향

보고서 종류

포럼&세미나

연구진

여의도연구원

발행일

2014.11.05

주요내용
  • 여의도연구원 통일연구센터가 11월 5일(수) 오전 10시부터 2시간동안 ‘북・중 접경지역 현황 및 북한 경제 동향’이란 주제로 정책간담회를 개최했다.  

 

 

 

 

 
 

 

여의도연구원 통일연구센터가 11월 5(오전 10시부터 2시간동안 북・중 접경지역 현황 및 북한 경제 동향이란 주제로 정책간담회를 개최했다.  

 

두만강과 압록강 사이에 위치한 북・중 접경지역은 한반도와 동북아의 번영 및 우리의 대북 진출을 위해서도 매우 중요한 지역으로박근혜 정부의 통일대박과 유라시아 이니셔티브의 성공은 접경지역을 어떻게 활용하냐에 달려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이에 우리 연구원에서는 국내외 전문가들과 함께 최근 북・중 접경지역의 현황 및 북한 경제 동향에 대한 의견을 나누는 자리를 마련하게 되었다.

 

 

 

 

북・중 접경지역 관련 간담회에서는 ◌김철 요녕 사회과학원 동북아연구소 소장 ◌김규연 한국정책금융공사 책임연구원 ◌배종렬 한국수출입은행 선임연구원 ◌윤승현 연변대학교 교수가 패널로 참여해 발제와 토론을 담당하였다.

 

이날 회의에서는 ▲김정은 체제 하 경제정책의 변화 및 남・북・중 3자협력 가능성 ▲중국 동북3성 개발 및 북중 경제협력 현황 ▲북・중접경지역 현황 및 관련국의 정책 ▲북・중 접경지역 현황 등이 집중 논의됐다.

 

간담회는 국내외 대북분야 전문가들과 함께 여의도연구원의 이종혁 상근부원장안홍 부원장내부 관계자 등 11명이 참여해 상호 의견을 교류하는 내부 회의로 치러졌으며여의도연구원 대회의실에서 비공개 로 진행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