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의도연구원

여의도연구원 소식

스페셜리포트 ⟪기업을 살리는 나라 베트남을 보다⟫ 발간

여의도연구원2018.03.15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표가 베트남에 간 이유

왜 기업들은 베트남으로 달려가나

일자리는 기업이 만든다

코리아 엑소더스’ 초래하는 정부의 기업정책

 

여의도연구원이 홍준표 당 대표의 베트남 방문을 기록한 스페셜리포트 기업을 살리는 나라 베트남을 보다를 이달 초 발간했다.

 

홍준표 대표를 비롯한 자유한국당 대표단은 해외로 빠져나가는 우리 기업들을 다시 국내로 불러들일 수 있는 해법 모색차 지난해 11월 나흘간 베트남을 방문했다.

 

귀국 직후 홍 대표는 베트남 현지에 가서 보니까 국내로 돌아올 기업이 거의 없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며 베트남엔 강성노조도 없고 기업규제 철폐와 기업지원책을 정부 차원에서 해주는 반면 한국은 임금도 그보다 열 배 높고 강성노조도 있다또 정부는 기업 옥죄기와 기업 압박에만 혈안이 돼 있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당시 대표단 중 한 명으로 우리 기업의 베트남 현지 공장 등을 둘러본 김대식 여의도연구원장은 책의 프롤로그에서 베트남 현지 방문 결과를 소개하는 단선적인 수준을 넘어선다우선 홍준표 대표와 자유한국당 대표단이 베트남에 간 까닭을 짚어보고 베트남에 기업이 몰리는 이유를 심층 분석한다고 책을 소개한다.

 

이어 이와 함께 기업 를 살리며 경제성장을 견인하고 대량의 일자리를 만들어 내는 베트남 정부의 정책기조를 살펴보고기업 옥죄기로 경제성장과 일자리 창출에 찬물을 끼얹는 문재인정부의 기업정책의 문제점을 진단한다고 김 원장은 설명한다.

 

이번 스페셜리포트는 경제 주간지 판형의 80페이지 분량 단행본이다여의도연구원은 앞서 지난해 12월에는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표 訪美 성과 기록집 북핵위기 속 한미동맹을 발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