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 (재)여의도연구소 (소장, 국회의원 임태희)는 8월 22일(수) ~ 8월 24일(금)까지 “‘흐름’을 알면 대한민국의 ‘미래’가 보입니다!” 라는 주제로 청년 미래포럼 ‘the流’ 2기 정책 리더십 아카데미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기존 청년 프로그램과는 달리 서울 지역을 떠나 광주(22일), 부산(23일), 대전 (24일)에서 각각1일씩 진행되었다. 또한 지역 학생들이 가지고 있는 현안 이슈에 대한 정책적 견해를 알아보고, 학생들과 정치권의 ‘소통의 장’을 열었다.
특히 이번 정책 리더십 아카데미의 강사는 입법 발의․의정활동이 활발한 국회의원(광주-임태희, 부산-박재완, 대전-이계경)이 중앙 입법 정책에 대해 강의를 하며, 전․현직 자치 행정가(광주-박재순 前 전라남도 기획관리실장, 부산-배덕광 해운대구청장, 대전-정용기 대덕구청장)가 지방자치에 대해 강의한다. 또한 조별 토론 시간에는 △탈레반 인질사건 △남북 정상 회담 △대학의 자율권이라는 주제 중 하나를 선택하여 학생들 스스로 상호토론을 했다.
여의도연구소가 주관하는 이번 정책리더십아카데미는, 연구소 산하의 청년단체 ‘청년미래포럼 The 流’의 운영진이 기획․홍보․운영의 전 과정에 참여하여, 정치권과 청년층의 눈높이를 맞추는데 힘썼다. ‘청년미래포럼 The 流’는 지난 2006년 12월 “‘흐름’을 알면 대한민국의 ‘미래’가 보인다!”라는 구호로 시작된 청년단체로서 현재 2기로 이어져 활동 중이며 그간 1천여 명이 참여하고 있다. 청년들의 정책니즈 발굴 및 연구와 대한민국 미래 세대들의 공동체에 대한 관심증대 및 소통의 장을 마련하고자 출범․운영되고 있다.
-----------------------------------------------------------------
* 청년미래포럼 ‘the 流’ 정책 리더십 아카데미 지역 일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