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의도연구원

토론회 및 세미나

청년정책연구센터 1기 대학생 인턴연구원 워크샵

여의도연구소2013.10.07

 

 

 




 

여의도연구원 산하 청년정책연구센터에서 주최하는 ‘청년정책연구센터 인턴연구원 워크샵’이 지난 9월 23일 용인 한화리조트에서 개최됐다.

청년정책연구센터는 청년소통 강화 및 활동의 저변 확대를 위해 청년미래포럼을 청년정책연구센터로 확대・개편하여 새롭게 출범한 청년연구기관으로, 온라인 회원 8천명, 프로그램 수료 5천명의 회원이 참여하는 청년미래포럼을 운영하였다.



여의도연구원은 20대 정책을 연구․개발할 수 있도록 청년정책연구센터 1기 대학생 인턴연구원을 모집하였으며, 전국에서 약 600명이 지원, 이 중 서류전형과 면접을 통해 전국 6개 권역에서 각 20명씩 총 120명의 인턴연구원이 선발되었다.
 

 


1기 대학생 인턴연구원은 2013년 10월부터 12월까지 3개월간 활동하며, △ 전국청년실태조사집 발간 △ 청년정책 개발 △ 정책타운미팅 기획 등의 다양한 프로그램을 소화할 예정이다.

이번 워크숍에서는 독일 콘라드 아데나워 재단 한국지부 노르베르트 에쉬본 소장과 R&R 배종찬 본부장을 초청, ‘글로벌 시대, 대한민국 20대 청년에게 바란다’, ‘여론조사는 마음을 읽어야 한다’라는 주제로 특강을 펼쳤으며, 조윤선 여성가족부 장관과 함께하는 타운미팅을 개최했다.
또, 전국 1만명을 대상으로 한 ‘청년실태조사’를 실시, ‘20대의 정치의식조사’, ‘20대의 생활조사’ 등을 중심으로 발표와 토의를 진행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