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의도연구원

토론회 및 세미나

[論칼럼](청년미래포럼 論2기생 이준우) G20 정상회담과 우리의 자세

여의도연구소2010.11.01

- 본 글은 'G20'이라는 주제로 청년미래포럼 論 2기생이 작성한 칼럼입니다.




G20정상회담이 앞으로 한달도 체 남지 않았다. 대한민국의 한 시민으로서 우리들은 G20정상회담을 어떻게 바라보고, 어떤식으로 받아 들여야 할까?

G20 정상회담이란 쉽게 말해서 미국, 독일, 영국 등의 신흥경제국과 대한민국, 러시아, 중국 등의 신흥경제국 그리고 EU연합이 모여 세계경제 위기를 극복하고, 세계경제 문제를 다루는 최상위 포럼을 말한다. G20은 미국의 금융위기가 전세계를 강타하게 되자, G20참가국 정상들을 워싱턴으로 초청해 금융위기 극복 방안을 논의를 한 것으로 시작하게 되었는데, 이는 점점 발전하여 제 4차 토론토 캐나다에서 열린 정상회의 다음으로 오는 11월 11일~12일 까지 대한민국 서울에서 개최 하게 되었다. G7국가가 아님에도 불구하고 G20정상회담을 개최하게되는 최초의 국가가 되었다.

안타깝게도 G20정상회담이 우리나라에서 11월에 개최하게 된다는 단편적인 사실 외에,  과연 G20개최라는 것이 국제사회에서  어떤 의미가 있는지, 성공적인 G20개최로 인해 우리나라가 세계 경제 속에서 어떤 역량을 발휘할지 그 효과에 대해서는 잘 알지 못하는게 사실이다.국제적 행사인 G20을 개최하는 나라의 한 시민으로서 최소한의 G20개최의 의미에 대한 이해는 필요하지 않을까?

이번에 열릴 G20정상회담에서는 세계경제에 중요한 사항들뿐만 아니라 국제사회에서 상당히 중요한 각국간의 환율문제 그리고 글로벌 안전망 구축 등이 논의 될 것이다. 이러한 세계문제를 논의하고 각국간의 국제적 공조를 이끌어 내기 위한 그 회의가 바로 대한민국 서울에서 열리게 되는 것이다.이러한 큰 국제적 행사인 G20 정상회담을 개최하는 주체자의 입장으로서 우리나라가 얻을 수 있는 긍정적인 측면들은 상당히 많을 것이다.  무역협회 조사에 따르면 G20 정상회담에 따른 직,간접적인 경제효과는 무려 31조 원에 달한다는 연구 결과도 나왔다. 경제적인 효과 뿐만 아니라, 국외적 시각에서 본다면, 그동안 우리나라가 국제사회에서 코리아 디스카운트로 받은 것을 코리아프리미엄으로 바꿀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할 것이며, G20을 정상적으로 개최함으로서 우리나라의 국격향상과, 세계속 대한민국의 국제적 인식이 바뀔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

사실 이러한 큰 국제적 행사에 대해 국가에서는 국민들에게 그 의미와 취지 그리고 성과에 대해 알리며, 자연스럽게 국민들이 참여해 다같이 함께할 수 있는 그런 G20을 만들기 위해서는 다양한 방향으로의 홍보활동은 필수이다.
다시말해, 국민들이 단순한 국제회의가 아닌 앞으로의 대한민국을 위해, 더 나아가 전세계를 위한 중요한 국제적 회의라는 사실을 인식하도록 해야하며,  그 의미가 국민 모두에게 전할 수 있도록 반복되어야 할 것이다.

국민들의 입장에서는 결국 G20은 정부에서 고액의 세금만 낭비하게 된다는 그런 일방적인 사고,또 G20정상회담을 그저 잘사는 국가들이 모여서하는, 글로벌 시대에 자기 국가를 과시하기위한 단순한 모임이라는 삐뚤어진 시각으로만 봐서는 안될 것이다.G20개최하는 국가의 국민으로서 G20정상회담에 대해 무조건 부정적으로 생각하지말고, 그 전에 최소한 G20이 과연 어떤것인지 냉정하게 판단하고 알아보며 문제점를 지적하여 문제는 수정해 나갈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한층 더 높은 국민의식을 보여 줄수있는 국민의 모습이 아닐까 생각한다.

모든 사람이 똑같은 생각과 행동을 할 수 없듯이 다음달에 열리게될G20 정상회담에 대해 모든 사람들이 한뜻 으로 좋게 바라볼 수는 없을 것이다.. 하지만 G20의 진정한 의미와 성공적인 개최를 통한 우리나라의 성장을 냉정하게 판단해 볼때 같은 대한민국의 한 사람으로써 긍정적인 방향으로 잘 이루어질 수 있도록 우리 지켜보고 함께 노력하는 것이 진정으로 내가 살고 있는 국가에 대한 애정이 아닐까 생각해본다.



-청년미래포럼 싸이월드 클럽 발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