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의도연구원

포럼&세미나

한미관계 현안점검 전문가 간담회

보고서 종류

포럼&세미나

연구진

여의도연구원

발행일

2015.07.03

주요내용
  • 여의도연구원이 7월 3일(금) 오전 10시 30분, 한미관계 현안점검 전문가 간담회를 개최했다.

 

 

 

 

여의도연구원이 7월 3일(금) 오전 10시 30분, 한미관계 현안점검 전문가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간담회는 동북아를 둘러싼 국제정세가 긴박하게 돌아가는 상황에서 동북아 외교 및 안보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 미국의 대외정책 및 한미관계를 점검하고, 전문가들과 함께 방안을 모색해보자는 취지에서 마련됐다.

 

한미관계 간담회는 2시간 동안 비공개로 진행되었으며, △김현욱 국립외교원 부교수 △이상현 세종연구소 수석연구위원 △김흥종 대외경제정책연구원 선임연구위원 등이 발표자로 참여해 ◌한미동맹 현황과 발전방안 ◌한미경제통상 관련 주요현안 등을 주제로 발표와 토론을 진행하였다.

 

 

 

 

 

 

 

 

 

인사말을 통해  김종석 원장은 ◌한·미동맹 발전 방안 ◌북한 핵·인권·통일문제 등에 대한 방향성 정리 ◌한·미 경제협력 방안 ◌한·미 공조방안 등의 논의를 제안하며 “외교정책과 관련, 정부차원에서 하기 힘든 부분도 당 외교 차원에서는 넓게 이야기할 수 있는 부분이 있다”며 “오늘 이  자리에 한미관계 최고전문가 3인이 함께 했으니, 여의도연구원과 머리를 맡대 정보도 공유하고, 의견을 교류해 방안을 모색해보자”고  당부했다.

 

  
간담회에는 여의도연구원의 김종석 원장, 정낙근 정책연구실장, 이형선 정무연구실장, 김숙현 연구위원 등 연구원 관계자 7인 및 외부 전문가 3인이 참석해 열띤 토의를 펼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