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럼&세미나
여의도연구소
2008.09.05
<자세한 내용은 상단 원본 파일>
▶ 사회자: 곽창규 여의도연구소부소장
▶ 발제자 :
- 곽승영 美 하워드 대 경제학 교수
여의도연구소는 ‘글로벌 시대와 한국의 선택'’라는 주제로 9월5일(금) 오후 2시, 의원회관 126호실에서 곽승영 美 하워드 대 경제학 교수를 모시고 간담회를 개최하였다.
발제를 맡은 곽승영 美 하워드대 경제학 교수는 △브루킹스 연구소 △미 재무부 해외경제정책국(부국장) △미 중앙은행 FRB 등 다양한 근무경험과 다수의 논문을 저술한 국제경제학계의 석학으로 알려져 있다.
본 간담회에 앞서 전석홍 여의도연구소이사장은
"오늘 간담회에 참석해 주신 모든 분을 환영한다"며 "특히, 발제를 맡아주신 곽승영 美 하워드대 경제학 교수께 진심으로 감사하다"고 서두를 꺼냈다.
이어 "요즘 '글로벌 시대'라는 말이 빈번히 사용되고 있다"며 "글로벌 시대를 맞이하여 한국이 어떻게 능동적으로 대처해야하는지 오늘 간담회를 통해 좋은 말씀 많이 해주길 기대한다"고 언급했다.
김성조 여의도연구소장은 인사말을 통해 "오늘 간담회에 참석해 주신 모든분께 감사드린다”며 "특히 오늘 이 자리에 참석해 주신 김정부 前의원께 감사하며, 오랫동안 재경위에 몸담으셨던 경험으로 좋은 말씀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이어 간담회에서 곽승영 美 하워드대 경제학 교수의 '글로벌 시대와 한국의 선택'란 주제발표로 △선진국 진입을 위한 제도개혁 △소득불평등과 같은 글로벌화에 따른 기회비용 해결방안 △글로벌 인재 육성 방안 △한・미FTA 전망과 과제 △미국 대통령 선거 경제이슈 △미국 금융위기에 관해 심도 있는 논의되었다.
이날 간담회는 전석홍 여의도연구소 이사장, 김성조 여의도연구소장,곽창규 여의도연구소 부소장, 김정부 前 의원, 박종근 의원, 권혁중 여의도연구소 정책자문위원, 우정식 여의도연구소 정책자문위원, 윤영대 여의도연구소 정책자문위원 등이 참여하여 뜨거운 관심을 보여주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