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의도연구원

토론회 및 세미나

2015 한국사회 시대정신은 무엇인가:사회정책 분야

여의도연구원2015.11.19

 

 

 

 

 

 

"여의도연구원, 총선·대선 앞두고 한국사회의 시대정신 파악 위한 전문가 간담회 개최
시대정신 간담회 ▲사회정책 분야 ▲경제 분야 ▲언론인들이 생각하는 시대정신 등 3차례 시리즈로 마련"

 

여의도연구원이 11월 19일(목) 오후 3시, 본원 대회의실에서 ‘2015 한국사회 시대정신은 무엇인가’라는 주제로 정책세미나를 개최했다.

 

산업화, 민주화 이후 한국사회의 시대정신이 무엇인지에 대해서는 뚜렷한 사회적 합의가 없는 가운데, 우리 연구원에서는 2016년 총선과 2017년 대선을 앞두고 한국사회의 시대정신을 파악해 보고자 이번 전문가 간담회를 마련하게 됐다. 오늘은 그 첫 번째 시간으로 사회정책 분야에서의 시대정신과 시대적 과제를 모색해 보는 자리를 가졌다.

 

이날 세미나는 비공개 회의로 2시간 30분 동안 진행됐다. 발제자 및 토론자로는 ◌양재진 연세대 행정학과 교수 ◌김호기 연세대 사회학과 교수 ◌김원식 건국대 경영경제학부 교수 ◌이상은 숭실대 사회복지학과 교수 ◌정재훈 서울여대 사회복지학과 교수가 나서 ▲선택적 복지 vs 보편적 복지 ▲한국 복지정책의 발전방향 ▲우리나라 복지와 재정의 발전전략 ▲한국의 시대정신:사회부문 ▲한국 복지국가의 과제와 전망이란 주제로 발표와 토론을 펼쳤다.

또한 이 자리에는 김종석 원장, 정문건 고문, 안홍 부원장 등 여의도연구원 관계자와 학계전문가, 언론인 등 총 11명이 참석해 의견을 더했다.

 

시대정신 세미나는 시리즈로 기획해 추진한다. 오늘은 사회정책 분야 간담회를 진행하며, 두 번째로는 경제분야에서의 시대정신을 파악하고, 마지막으로는 언론인들이 생각하는 시대정신과 시대적과제 등에 대해 이야기를 나눌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