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의도연구원

포럼&세미나

2016년 여의도연구원 정책자문위원회 공식 출범 및 분과별 자문위원 위촉장 수여식

보고서 종류

포럼&세미나

연구진

여의도연구원

발행일

2016.05.12

주요내용
  • ‘2016년 여의도연구원 정책자문위원회’가 공식 출범했다.

 

 

 

 

 

 

 

‘2016년 여의도연구원 정책자문위원회’가 공식 출범했다.

 

同 위원회는 정책개발 역량 강화, 지식 네트워크 구축, 현안 관련 전문가 의견 수렴을 위해 매년 분야별 정책자문위원들을 신규로 위촉해 활발한 정책자문활동을 펼치고 있다.

 

올해부터 새롭게 시작할 정책자문위원회는 14개의 분과위원회와 4개의 특별위원회로 구성되어 있다.


분과위원회는 ◯국가경제분과 ◯생활경제분과 ◯정세분석분과 ◯행정개혁분과 ◯자치개혁분과 ◯통일외교안보분과 ◯보건복지분과 ◯중소기업분과 ◯교육분과 ◯여성가족문화분과 ◯에너지과학분과 ◯국토교통분과 ◯청년&뉴미디어분과 ◯정책조사분석분과가, 특별위원회에는 ▲유라시아이니셔티브위원회 ▲당발전기획위원회 ▲YDI정책플라자위원회 ▲통일정책위원회로 꾸려졌다.

 

 

자문위원단은 각계각층의 학식과 경험이 풍부한 전문가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앞으로 1년간 정책자문활동을 맡게 된다.

 

이번에 위촉된 정책자문위원은 총 251명으로, 작년 한해 동안 활발히 활동하며 좋은 성과를 보인 자문위원들을 재위촉하거나, 전문성을 갖춘 인재를 신규로 선발해 위촉한 인사들이다.

 

 

 

 

 

 

 

위촉식에 참석한 김종석 원장은 인사말을 통해 “여의도연구원과 새누리당은 이번 총선을 통해 민심을 엄중히 깨닫고, 국민께 다가가는 태도와 정책을 새로이 다시 할 것”는 각오를 밝히며 이를 위해 “당과 연구원이 변신할 수 있도록 여러분들의 의견과 조언 아끼지 말아달라”고 당부했다.

또, 그는 "이번 선거가 정책선거가 아닌 정치선거로 되서 국민께 공약을 전파하지 못했다"며 아쉬움을 전하면서 "반성과 개혁, 혁신을 통해 반드시 국민들께 변화된 모습을 보이겠다"는 각오를 전했다.

끝으로 “각계에서 왕성히 활동하는 자문위원들을 만나게 돼 영광으로, 자문위원회로 위촉돼 연구원을 도와주게 되어 감사하고, 앞으로 좋은 활동을 기대한다“고 언급했다.

 

5월 12일에는 ○국가경제분과위원회 ○생활경제분과위원회 ○통일외교분과위원회 ○에너지과학통신분과위원회 ○중소기업분과위원회가 위촉식을 진행했다.

 

앞으로도 분과별 정책자문위원회 위촉식이 개최될 예정이다.